7월24일, 두 번째 시간 자조모임 행정서류 작성 방법 알기

안녕하세요. 꿈과나눔 서포터즈 림보입니다.     

2021년 7월 24일, 자조모임 리더양성교육 나다움 두 번째 시간은 자조모임 행정서류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조모임 계획서와 결과보고서를 발달장애 당사자도 조금만 배우면 혼자서도 작성할 수 있도록 쉽게 개발했는데요. 꿈과나눔에서 만든 계획서와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지인 강사님께서 ‘9회기-행정’ 강의를 맡아 주셨습니다.

앗차! 꿈과나눔에서는 2018년부터 발달장애인 자조모임을 지원하는 사업인 <동행을 잇다>를 시행하고 있어요. 올해에는 6개의 자조모임에 매월 15만원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리더교육 나다움도 <동행을 잇다>에서 지원하는 사업 중 하나랍니다.

강사님의 설명을 먼저 듣고 OX 퀴즈를 풀어본 후 실제 서류를 작성해 보는 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계획서와 결과보고서를 이날 처음 작성해 보았는데요. 계획서에는 모임날짜, 모임장소, 하기로 한 모임 활동, 어떤 방법으로 결정했는지, 참석하기로 한 사람 이름 등을 적게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결과보고서에는 모임은 언제였는지, 누가 모였는지, 어디서 모였는지, 모여서 무엇을 했는지 등을 적게 되어 있었습니다.

글쓰기에 관심이 많은 저에게는 작성방법이 어렵지 않았어요. 하지만 조금 헷갈렸던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OX 퀴즈에서 한 문제 틀리고 말았는데요. 하필 그 문제 틀린 사람이 저 혼자뿐이어서 엄청 창피했습니다.  제가 문제를 맞히지 못해서 이런 말 하는 건데요. ㅋㅋㅋ 원래 행정서류 작성은 어려운 거래요.  하지만 여러 번 작성하다 보면 익숙해 질 테고 강사님 말씀처럼 곧 행정서류 작성 달인이 될 것 같습니다.

저에게는 처음이여서 더욱 낯설었던 줌 교육이었는데요. 다행히 점점 익숙해지더라고요. 줌 접속이 끊기는 순간, 강의장에서 집으로 순간이동을 한 것 같았어요. 실제로 강의 듣는 내내, 강의장에 있는 듯한 기분이 들었거든요. 하지만 전 대면 강의가 훨씬 좋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1,000명 넘게 나오고 있습니다.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는 연장됐고요. 다행히 발달장애인도 우선 백신 접종 대상자에 포함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옵니다. 모두 백신 맞고 빠른 시일 내에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져서 대면강의를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비대면 강의는 집중도 안 되고 너무 힘들어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