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3일 다움시리즈(대면리더교육) 1회기_자기인식

안녕하세요. 꿈과나눔 홍보서포터즈 림보입니다.

지난 6월 3일은 2023년도 발달장애인 리더양성교육을 처음 시작한 날이였어요. 리더교육을 올해에는 조금 변화를 주었어요. 꿈과나눔이 발달장애인 리더양성교육을 시작한지 5년만이에요.

우선 발달장애인 리더양성교육 명칭이 “다움 시리즈”로 바뀌었어요. 자조모임에서 뿐만 아니라 발달장애인의 일상 전반에서 내 삶의 주인공! 내 삶의 리더로도 성장할 수 있도록 강의가 진행이 되요. 예년에는 교육 신청 대상이 자조모임 리더가 되고 싶은 발달장애인 이였다면, 올해부터는 자신의 삶의 주인공이 되고 싶은 발달장애인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도록 했어요. 또, 예년에는 모든 과정을 신청해야 했다면, 올해에는 자신이 듣고 싶은 회기만 골라 신청할 수 있었어요.

한가지 더 달라진 점은 다움시리즈 대면교육이 시작반, 경험반으로 나뉘었다는 거예요. 시작반은 이전에 리더교육을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거나, 강의를 신청했더라도 개인적인 사정상 자주 빠진 분들을 대상으로 해요. 회기별로 1시간씩 교육을 받아요. 경험반은 이전에 리더교육을 성실히 들었지만 올해 또 신청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해요. 경험반은 시작반과 달리 회기별로 2시간씩 교육을 받는답니다. 시작반보다 조금은 심화된 과정을 배우는 거죠.

1회기는 긍정적 자기알기, 자기소개, 자기인식 강의가 진행되었어요. 이효인 강사님께서 강의를 맡아 주셨어요. 강의 시작을 서로의 MBTI 알아보기로 해서, MBTI는 과학이라고 주장하는 저의 흥미를 끌었는데요. 제가 MBTI에 얼마나 진심인지는 카드뉴스를 통해서 아실 수 있으세요. 이날의 교육을 카드뉴스를 통해 좀 더 자세히 알려 드릴게요.